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스타트렉 비욘드(블루레이)

울프팩 2022. 10. 3. 00:31

저스틴 린(Justin Lin) 감독의 '스타트렉 비욘드'(Star Trek Beyond, 2016년)는 스타트렉을 새롭게 만든 리부트 시리즈 가운데 '스타트렉 더 비기닝' '스타트렉 다크니스'에 이어 세 번째 작품이다.

정체불명의 소형 우주선으로부터 구조 요청을 받고 우주 기지 요크타운에서 출항한 엔터프라이즈호가 갑자기 공격을 받아 알타미드 행성에 추락해 벌어지는 내용을 다뤘다.

 

행성 곳곳에 흩어진 대원들은 어렵게 예전 우주선 프랭클린호를 찾아내 반격에 나선다.

스타트렉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우주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을 잘 이용한 영화다.

 

미지의 세계를 여행하며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이 기본 토대다.

이는 오래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유래한다.

 

헤라클레스 율리시즈 이아손 등 신화 속 영웅들은 미지의 세계를 돌아다니며 숱한 난관을 뚫고 과제를 해결한다.

스타트렉은 신화의 기본 뼈대를 우주에 적용해 스페이스 오페라로 만들었다.

 

이를 통해 영화는 '뭉치면 강해진다'는 시리즈를 관통하는 신념을 재차 강조한다.

대원들은 알타미드 행성에 추락한 뒤 흩어져 어려움을 겪지만 서로 짝을 이뤄 적절하게 어려움을 헤쳐 나간다.

 

이 과정에서 재차 강조되는 것은 '서로 돕지 않으면 죽을 것'이라는 메시지다.

그런데 영화 속 악당인 크롤은 이를 뒤집는다.

 

오히려 크롤은 "너희는 뭉치면 강해지지 않는다"며 스타트렉의 일관된 메시지에 도전장을 던진다.

어찌 보면 모여서 내부 결속을 다지기보다 서로 다른 생각과 의심, 음해로 이합집산하는 사람들의 이기심과 질투심을 겨냥한 도전이다.

 

그렇다고 스타트렉의 일관된 메시지가 무너지지는 않는다.

그만큼 예상할 수 있는 결론을 벗어나지 않는다.

 

반복되는 지루한 메시지 탓에 영화의 흥행 성적은 그다지 좋지 않았다.

특히 아이들 동화도 아니고 시끄러운 음악으로 적을 격퇴하는 설정이 너무 낭만적이다.

 

그래도 '스타워즈'를 흉내 낸 액션 장면들은 볼만한 범작이다.

엔터프라이즈호의 추락과 알타미드 행성에서 싸움 등이 볼 만하다.

 

1080p 풀 HD의 2.40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근래에 만든 작품답게 화질이 괜찮다.

윤곽선도 깔끔하고 색상 또한 선명하다.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좋다.

각종 효과음의 채널 분리가 적절하게 잘 돼 있다.

 

부록으로 삭제 장면, 제작과정, 캐릭터 소개, 로케이션과 미술, 분장, 사망한 배우들의 추모 영상과 개그 릴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모든 부록은 HD 영상으로 제작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리부트 시리지의 이전 감독이었던 JJ 에이브럼스 감독은 제작을 맡고 '분노의 질주' 시리즈를 연출한 저스틴 린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우주 기지 요크타운은 건담의 우주 식민지를 연상케 한다. 요크타운 장면은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에서 찍었다.
대원들의 집이나 다름없는 엔터프라이즈호의 추락은 팀의 해체를 의미한다. 제작진은 추락 장면을 찍기 위해 7층 높이의 함선 세트를 만들고 그린 스크린을 설치했다.
우주 악당 크롤의 근거지 장면은 캐나다 밴쿠버 인근의 빈 채석장에 거대한 세트를 만들어 찍었다.
새로운 외계 종족 제이라 역할은 소피아 부텔라가 연기. 제이라는 제니퍼 로렌스를 모델로 삼았다.
재커리 퀸토가 스팍의 후손을 연기.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외계인에게 통역 장치를 연결해 주는 외계인 장교로 분장하고 깜짝 출연했다.
배우 사이먼 페그가 스콧 역으로 출연하고 대본도 함께 썼다. 극장 수익은 제작비를 밑돌아 흥행에 실패했으나 블루레이 등 부가판권으로 겨우 본전을 건졌다.
커크 선장을 연기한 크리스 파인. 악당 크롤은 이드리스 엘바가 연기. 제작진은 무려 50종의 외계인 캐릭터를 만들어 냈다.
이 작품은 오리지널 TV 시리즈 50주년을 맞아 제작됐다. 오리지널 시리즈 출연진들 가운데 스팍을 연기한 레너드 니모이는 2015년 폐질환으로 사망.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의 이름은(4K)  (0) 2022.10.11
글루미 선데이(블루레이)  (0) 2022.10.09
개그맨(블루레이)  (2) 2022.10.01
싱 스트리트(블루레이)  (2) 2022.09.26
엑스맨 아포칼립스(블루레이)  (0) 2022.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