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닥터 두리틀(4K 블루레이)

울프팩 2020. 6. 6. 13:11

국민학교 시절 재미있게 읽은 동화책 중에 계림문고에서 나온 '둘리틀 선생 항해기'가 있다.

한 권짜리로 된 이 책은 동물의 말을 배운 수의사가 세계 각지를 돌며 동물들과 희한한 모험을 벌이는 재미있는 이야기다.

 

나중에 알고 보니 휴 로프팅이 쓴 12편짜리 '둘리틀 선생 여행' 시리즈 중에 일부를 발췌한 책이었다.

스티븐 개건 감독의 '닥터 두리틀'(Dolittle, 2020년)도 이 시리즈 가운데 두 번째인 '둘리틀 선생의 바다여행'이 원작이다.

 

내용은 동물의 말을 알아듣는 수의사 둘리틀(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이 중병에 걸린 영국 여왕을 위해 약을 구해오는 이야기다.

여기에 겁 많은 고릴라, 기린, 앵무새, 북극곰 등 다양한 동물들이 가세해 사람과 동물이 하나가 된 모험을 벌인다.

 

눈길을 끄는 것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동물들이다.

모습과 움직임이 어찌나 자연스러운지 마치 실제 동물을 보는 것 같다.

 

더불어 상상 속의 동물인 드래건과 해적들의 섬에서 벌어지는 곤충과 협상하는 장면 등도 발달된 컴퓨터 그래픽 아니면 불가능한 장면들이다.

연기는 컴퓨터 그래픽이 했지만 동물들의 목소리는 엠마 톰슨, 톰 홀랜드, 셀레나 고메즈, 마리앙 코티아르, 라미 말렉, 랄프 파인스 같은 유명 배우들이 녹음했다.

 

동물들과 사람이 어우러진 장면들을 보면 마치 움직이는 동화책이나 애니메이션 같다.

잔혹한 폭력 장면도 없고 액션 장면마저 동물들의 재롱잔치 같아서 아이들과 부담 없이 볼 만하다.

 

문제는 작품의 눈높이도 그 수준에 맞춰져 있어 다소 유치할 수 있다.

이야기의 완성도도 떨어지는 편.

 

특히 영화적 구성에 맞추다 보니 원작이 갖고 있는 동물보호와 친환경에 대한 메시지, 각 캐릭터에 얽힌 배경 설명 등은 많이 희석되고 압축됐다.

이런 수준이라면 속편이 나온다 해도 별 기대를 하지 않을 것 같다.

 

4K 타이틀은 4K와 일반 블루레이 등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됐다.

2160p UHD의 1.85 대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최신작답게 화질이 좋다.

 

디테일이 뛰어나고 화사한 색감들이 제대로 살아난다.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음향은 적절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각종 효과음이 사방 채널을 가득 채운다.

부록으로 캐릭터와 배우들 소개, 분장과 특수 효과 설명, 세트 설명 등 다양한 내용들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모든 부록은 HD 영상으로 제작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초반 인트로의 애니메이션도 그림이 예쁘고 발색이 곱다. 차라리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으면 더 좋았을 듯 싶다.
주연을 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부인 수잔 다우니와 함께 제작에도 참여했다. 부부가 운영하는 팀 다우니에서 제작한 작품.
해전 장면은 스튜디오에 범선 세트를 만들어 놓고 그린 스크린 앞에서 촬영.
해리 콜렛이 소년 스터빈스를 연기. 엠마 톰슨은 앵무새, 라미 말렉은 고릴라, 존 시나가 북극곰, 옥타비아 스펜서는 오리, 톰 홀랜드는 개 목소리를 녹음했다.
수잔 다우니 등 제작진은 임시 편집본을 보고 완성도가 떨어진다고 판단해 다시 찍었다. 이를 위해 '레고 배트맨' 시리즈를 만든 크리스 맥케이 감독과 '닌자 터틀'의 조나단 리브스만 감독이 재촬영에 참여했다.
스티브 개건 감독은 각본 작업에도 참여했다. 그는 각본을 쓸때 처음부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를 주연으로 생각했다.
랄프 파인스가 호랑이 목소리를 연기.
안토니오 반데라스가 해적왕으로 출연. 니컬라스 케이지도 해적왕 역할을 제안받았으나 거절했다.
제작진은 원작 소설 중 첫번째 편에 인종 차별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이 들어 있어 2편을 선택했다. 제작진은 원작에 등장하는 바다 달팽이를 용으로 바꿨다.
촬영은 '판의 미로'로 아카데미 촬영상을 받은 길러모 네바로가 맡았다. 그는 '데스페라도' '스폰' '황혼에서 새벽까지' '헬보이' 등을 찍었다.
둘리틀 박사의 모험은 1967년과 1998년에도 영화화됐다. 1998년 작품에 에디 머피가 출연했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닥터 두리틀 (2Disc 4K UHD 2D) : 블루레이
 
닥터 두리틀 (1Disc)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스위시(블루레이)  (0) 2020.07.20
블랙 앤 블루(블루레이)  (0) 2020.06.23
서던리치 소멸의 땅(블루레이)  (0) 2020.05.13
미녀삼총사3(4K 블루레이)  (0) 2020.05.03
허슬러(블루레이)  (0) 2020.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