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블루레이)

울프팩 2013. 6. 25. 16:46
여류 감독인 노라 에프론의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Sleepless In Seattle, 1993년)은 운명적인 사랑을 믿는 사람들을 위한 송가다.
내용은 우연히 라디오에서 상처한 남자의 사랑을 들은 여인이 운명적으로 이끌리며 사랑을 확인하게 되는 이야기다.

동쪽의 끝인 볼티모어와 서쪽의 끝인 시애틀에 사는 연인들을 통해 운명적인 사랑을 믿는다면 거리쯤은 문제가 될 게 없다는 점을 역설한다.
현실성을 강조하는 서양 영화답지 않게 운명을 쫓는다는 점이 특이하다.

물론 두 사람이 만나는 과정은 자연스럽지 않다.
서로 생각과 행동이 엇갈리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우연처럼 두 사람의 사랑은 완성된다.

그런 점에서 이 영화는 완전한 사랑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판타지다.
하지만 하이틴 로맨스 소설이나 당의정처럼 내용은 비현실적이어도 그 과정은 더 할 수 없이 달콤하다.

바로 그 점이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http://wolfpack.tistory.com/entry/해리가-샐리를-만났을때-블루레이)에 이어 이 영화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그 바람에 얼추 개봉한 지 20년이 지난 지금도 이 작품은 연인들을 위한 사랑의 교과서로 남아 있다.

비록 순정만화같고 지나치게 희망을 듬뿍 안겨주는 다분히 미국적인 스토리이지만 머리 속으로나마 불꽃이 튀기듯 이상적인 사랑을 꿈꿀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그저 그렇다.
초반 야외 원경에서 지글거림이 두드러지고 윤곽선도 두껍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거의 없다.
부록으로 작품에 얽힌 이야기와 뮤직비디오가 들어 있지만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는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 play 표시가 있는 사진은 play 버튼을 누르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캐릭터들이 빠져드는 영화 속 영화인 '어페어 투 리멤버' 같은 영화 속 사랑이 현실로 이뤄지는 이야기다.
건축가인 남성과 신문기자인 여성, 서부의 애딸린 홀아비와 동부에 사는 처녀 등 서로 다른 세계에 속한 사람들이 얼굴도 보지 못한 운명적 사랑에 끌리는 로맨틱 판타지다.
오랜만에 보는 버튼식 유선전화. 노라 에프론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로맨틱 코미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의 시나리오를 썼다.
지금은 성형수술 부작용으로 얼굴이 많이 망가졌지만 이때만 해도 멕 라이언은 귀엽고 예쁜 용모로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원래 제작진은 여주인공으로 줄리아 로버츠를 접촉했으나, 거절 당했다. 킴 베신저도 초기 대본 작업 과정서 주인공 역할을 제의 받았으나 역시 거절했다. 데미 무어와 니컬 키드먼, 나타샤 리차드슨도 주인공으로 고려됐다.
거의 무 썰 듯 두껍게 사과껍질을 깎는 장면을 보면 집안 일을 많이 하지 않은 듯 싶다. 여주인공 역할로 미셀 파이퍼, 제니퍼 제이슨 리, 조디 포스터도 거론됐으나 모두 거절했다.
군더더기 없이 구도를 잘 맞춘 깔끔한 촬영은 스벤 닉비스트 솜씨. '길버트 그레이프' '프라하의 봄' '화니와 알렉산더' '가을 소나타' 등을 촬영한 그는 잉그마르 베르히만 감독의 '화니와 알렉산더' '외침과 속삭임'으로 아카데미 촬영상을 두 번 받았다.
톰 행크스가 연기한 남자 주인공 역할로 데니스 퀘이드도 고려 대상이었다.
뉴욕 5번가에 위치한 티파니 본점. 실제 티파니에서 촬영했는 지 세트인 지 알 수 없으나 내부 풍경은 본점과 닮았다.
운명적 사랑의 장소인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예전에 올라가 본 기억으로는 전망대가 꽤 컸는데, 영화에서는 의외로 협소하게 나왔다.
톰 행크스와 멕 라이언은 주인공인데도 불구하고 둘이 함께 나오는 분량이 2분에 불과하다. 셀린 디온과 클라이브 그리핀이 함께 부른 주제가 'When I Fall in Love'도 유명하다.
시애틀의 잠못이루는 밤 (1Disc)
노라 애프런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 : 블루레이
노라 에프런 감독/맥 라이언 출연/톰 행크스 출연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하사탕 (블루레이)  (4) 2013.06.27
이키루  (4) 2013.06.26
택시 더 맥시멈  (4) 2013.06.24
와일드 오키드  (6) 2013.06.22
오즈 그레이트 앤드 파워풀 (블루레이)  (6) 2013.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