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음악 블루레이&CD

아하 MTV 언플러그드(블루레이)

울프팩 2020. 8. 22. 22:09

노르웨이(Norway)의 3인조 밴드 아하(A-ha)를 떠올리면 빼놓을 수 없는 곡이 1985년 발표한 'Take on Me'다.

그들의 최대 히트곡이자 1980년대를 대표하는 유명 팝 음악이다.

 

특히 이 노래는 뮤직비디오 때문에 더 유명하다.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결합해 독특한 느낌을 선사한 뮤직비디오는 카페에서 만화책을 보던 여인이 그림 속으로 빨려 들어가 주인공과 사랑을 나누는 내용이다.

 

연필 스케치가 살아 움직이는 듯한 일종의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은 당시 꽤 화제가 됐다.

그 바람에 이를 따라한 경우가 아주 많았는데 조용필이 등장하는 맥콜 TV 광고도 이를 그대로 흉내 냈다.

 

이후 아하는 'The Sun Always Shines on TV', 007 영화 주제가로 쓰인 'The Living Daylights' 등의 히트곡을 냈으나 Take on Me 만큼 화제가 되지는 못했다.

이후 밴드의 리더이자 보컬인 모튼 하켓(Morten Harket)은 솔로 활동을 했으며 리메이크곡인 'Can't Take My Eyes Off You'를 불러서 인기를 끌었다.

 

'아하 MTV 언플러그드 섬머 솔스티스'(A-ha MTV unplugged Summer Solstice)는 1980년대 추억을 소환하는 공연이다.

이 공연은 노르웨이의 작은 섬 Giske의 하버 홀에서 2017년 6월 22, 23일 이틀간 열렸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밴드의 요란한 반주 대신 어쿠스틱 악기들을 주로 사용해 공연장 분위기에 맞게 조용하게 진행된다.

그렇다고 100% 어쿠스틱 악기만 등장하는 것은 아니고 중간중간 일렉기타와 신시사이저 등이 사용됐다.

 

모두 17곡을 불렀는데 공연장에 맞게 느리고 조용하게 편곡해서 원곡가 다른 느낌을 준다.

그만큼 듣는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공연이다.

 

신시사이저의 인트로와 함께 신나게 시작됐던 'Take on Me'는 그 곡이 맞나 싶을 만큼 변해서 자장가처럼 들린다.

이 노래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잔잔한 분위기로 편곡돼 마치 조용한 재즈 공연처럼 보인다.

 

곡뿐만 아니라 무대도 단조롭고 심심하다.

대체로 가만히 앉아서 부르다 보니 조명마저 바뀌지 않았다면 정말 심심한 무대가 될 뻔했다.

 

중간에 Lissie. Ian McCulloch, Alison Moyet 등 게스트들이 나와서 함께 노래를 부르지만 그마저도 같이 앉아서 부르다 보니 역동적이지 않다.

한마디로 볼거리로서는 실격인 오디오형 공연이다.

 

1080i의 16 대 9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공연물로서는 무난한 화질이지만 여타 영화 타이틀과 비교하면 떨어진다.초반 야외 장면은 디테일이 떨어져 아쉽다.

 

실내 라이브 장면은 공연물이라는 점을 감안하고 보면 깔끔하고 볼 만하다.

영상 자체가 변화무쌍하고 역동적인 장면이 없어서 화질 편차를 크게 느끼기 힘든 점도 있다.

 

당연히 서라운드 효과도 두드러지지 않는다.

부록은 멤버들의 인터뷰와 리허설 등이 들어 있는데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는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노르웨이의 작은 섬 Giske에서 열린 공연. Alesund 시에서 가깝다.
아하는 약 2시간 동안 17곡을 부른다.
이 공연은 2장의 CD와 블루레이가 합본된 버전도 국내 출시됐다.
밴드 결성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언플러그드 공연. 본편과 부록 모두 한글자막이 없다.
아하를 유명하게 만든 'Take on Me'는 1981년 폴과 프루홀맨이 활동하던 Bridges라는 밴드에서 먼저 발표했으나 인기를 끌지 못했다. 여기에 모튼 하켓이 합류하면서 곡을 신나게 편곡해 다시 불러 성공했다.
데뷔 당시 꽃미남 소리를 들었더 모튼 하켓은 나이가 들면서 에단 호크를 닮았다.

아하 'Take on Me' 뮤직비디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A-Ha - MTV Unplugged - Summer Solstice (Limited Edition)(Digipack)(2CD 1Blu-ray)
A-Ha
 
A-Ha MTV Unplugged: Summer Solstice 아하 결성 30주년 기념 라이브 블루레이
A-Ha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