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이퀼리브리엄 (블루레이)

울프팩 2012. 11. 12. 17:16
커트 위머 감독의 액션은 참 스타일리시하다.
'이퀼리브리엄'이 그랬고 '울트라 바이올렛' '솔트' 등 그가 만든 액션물들은 그만의 개성이 어린 댄스같은 액션이 특징이다.

그 중에서 단연 압권은 감독 데뷔작인 '이퀼리브리엄'(Equilibrium, 2002년)이다.
그는 이 영화에서 독창적 아이디어로 직접 만든 '건 카타'라는 액션을 선보였다.

건 카타는 쉽게 말해 총을 손의 연장으로 보고, 칼처럼 휘두르는 기술이다.
총으로 사람을 때리기도 하고, 여러 명이 둘러싸고 있는 상황에서도 바짝 붙어서 순식간에 쓰러뜨린다.

총을 손의 연장으로 본 것은 그의 독특한 시각이지만, 기관총처럼 총알을 퍼부어대는 쌍권총과 슬로모션 액션은 홍콩 느와르의 영향으로 보인다.
흥행에선 그다지 재미를 못봤지만 건 카타 덕분에 마니아들 사이에 인기를 끌었다.

내용은 사람들의 감정까지 통제하는 미래 사회에서 지배자에 맞서 싸우는 영웅의 이야기다.
'1984'처럼 빅 브라더가 지배하는 전체주의 사회는 '저지드레드' 'THX1138' 등 여러 작품에서 다룬 만큼 신선하지 않다.

그러니 새로운 요소인 건 카타가 더욱 눈에 띌 수 밖에 없다.
더불어 크리스찬 베일이 주인공을 맡아 건 카타 액션을 확실하게 살렸다.

뻔한 이야기와 상황 설정은 식상하지만 액션 하나 만큼은 지금봐도 신선하고 개성있다.
커트 위머 감독은 이 작품에서 선보인 가공의 액션을 '울트라 바이올렛'으로 업그레이드했고, '솔트'에서 사실적인 액션으로 다시 다듬었다.

따라서 위머 감독의 액션 시리즈를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작품이다.
그만큼 액션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기도 하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어두운 부분에선 디테일이 떨어지지만 대체적으로 윤곽선이 깔끔하고 색감도 잘 살아 있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훌륭하다.
총격전 장면에서는 사방이 총소리로 가득찰 정도.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된 이 타이틀은 블루레이와 DVD가 함께 들어 있다.
부록으로 감독 음성해설, 감독과 제작진 해설, 텍스트로 된 총기 설명 등이 한글 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 play 표시가 있는 사진은 play 버튼을 누르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
초반 섬광 액션 장면은 감탄이 절로 나온다. 암전 상태에서 낮은 속삭임이 들린 뒤 주인공의 요란한 총격전이 시작된다.
위머 감독의 아이디어인 이 장면은 크리스찬 베일을 검은 천 앞에 세우고 초고속 섬광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했다.
감독의 의도는 아니라고 하지만 하켄크로이츠를 닮은 문양과 사람들에게 감정을 느끼게 하는 문학, 회화, 음악 등을 파괴하는 행위 등이 나치 제국을 연상케 한다.
주인공의 자동차로 대형 리무진이 필요했던 제작진은 촬영지인 독일에서 구할 수 없어 크라이슬러 리무진을 흰색으로 도색해 사용했다.
이 영화는 'THX1138' '저지드레드' '의지의 승리' 등 여러 작품을 모방했다는 비난을 샀다. 위머 감독은 모두 좋아하는 작품이어서 영감을 얻은 만큼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미래의 디지털도시는 디지털파이어파워가 컴퓨터그래픽으로 만들었다.
위머 감독이 베레타M92FS를 사용한 이유는 탄피가 위로 튀어오르게 개조할 수 있기 때문. 다른 권총은 탄피가 오른쪽으로 튄다.
이퀼리브리엄 빌딩은 히틀러 시절 올림픽 경기장인 글로켄탐 위에 CG로 빌딩을 만들어 붙였다. 올림픽 경기장은 히틀러 시절 군수상이었던 알베르트 슈페어가 설계한 것으로 잘못 알려져 있으나 오토 마치가 설계했고, 슈페어는 그 위에 석회암을 덧붙였다.
위머 감독은 '아메리칸 싸이코'에 출연한 베일의 연기를 보고 주인공으로 섭외했다.
베토벤 교향곡 9번의 1악장을 사용해서 스탠리 큐브릭감독의 '시계태엽 오렌지'를 모방했다는 비난을 받았으나, 그 작품에는 1악장이 나오지 않는다.
건 카타는 위머 감독이 집 뒷뜰에서 혼자 연습하며 고안했다.
오토바이 뒷좌석을 밟고 공중제비를 돌며 총을 난사하는 장면은 와이어 액션이 아니다. 다이빙챔피언을 지낸 마이크 스미스가 대신 공중회전 연기를 했다.
총 맞는 역으로 등장한 엑스트라가 커트 위머 감독이다.
가짜팔에 폭약을 장착해 부러뜨리는 순간 폭약이 터지며 피가 튀도록 만들었다.
대부분의 촬영은 독일 베를린에서 했으며, 일부 건물 장면만 이탈리아에서 찍었다. 강아지가 나오는 장면의 낑낑거리는 소리는 실제 개소리가 아닌 전문 여성이 성대모사했다.
소각장 통로는 베를린 지하철 공사장에서 촬영. 사람을 소각하는 장면 등도 나치 독일의 유대인 소각을 연상케 한다.
흰 의상은 '정무문'의 이소룡을 흉내낸 것.
칼날을 아래로 잡는 방법은 맹인 검객 자토이치 스타일을 흉내냈다.
크리스찬 베일의 연기와 커트 위머 감독의 건 카터 액션이 결합해 훌륭한 스타일리시 액션을 만들었다.
꽃이 있는 식탁
고은경 저
이퀼리브리엄 (DVD BD)한정판: 블루레이
이퀼리브리엄 : HD 리마스터링
커트 위머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지던트 이블 댐네이션 (블루레이)  (2) 2012.11.14
어두워질 때까지  (2) 2012.11.13
달과 꼭지  (5) 2012.11.11
포카혼타스 (블루레이)  (4) 2012.11.10
졸업 (블루레이)  (6) 2012.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