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치티치티 뱅뱅

울프팩 2017. 6. 14. 20:36

'치티치티 뱅뱅'은 1970년대 국민학교 시절 꽤나 재미있게 봤던 만화책이다.

전체 내용이 기억나지는 않지만 당시로서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 얘기가 신기해서 열심히 봤던 기억이 난다.

 

나중에 이 작품이 영화로도 나왔다는 사실을 알고 반가웠다.

그러나 1960년대 영화여서 제대로 볼 기회가 없었는데 DVD 타이틀이 출시돼 보게 됐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서 그런지 어려서 읽었던 만화책 만큼 재미나 감흥은 없었다.

자동차가 하늘을 나는 일이 현실이 돼버린 요즘 그보다 더한 신기한 일들을 다룬 영화들이 워낙 많기 때문이다.

 

켄 휴즈 감독이 만든 영화 '치티치티 뱅뱅'(Chitty Chitty Bang Bang, 1968년)은 원작 소설을 토대로 만든 어린이용 뮤지컬 영화다.

원작 소설은 놀랍게도 007 시리즈를 만든 이언 플레밍이 썼다.

 

하지만 영화 내용은 소설과 똑같지 않다.

괴짜 박사가 발명한 하늘을 나는 자동차라는 개념만 빌려오고 영화에 맞게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었다.

 

영화 제작진의 면면 또한 원작 소설가 못지 않게 대단하다.

소설을 영화에 맞춰 각색한 인물은 바로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쓴 로알드 달이다.

 

로알드 달은 원작에 없는 불가리아 성주를 추가해 이야기를 새롭게 창조했다.

원작 소설은 괴짜 박사인 포트 가족이 악당들에 맞서 프랑스의 사탕 제조업자를 구출하는 얘기다.

 

여기에 주인공인 포트 박사 역할을 영화 '메리 포핀스'에도 출연한 뮤지컬 스타 딕 반 다이크가 연기했다.

노래는 디즈니 작품에 많이 참여한 셔먼 형제가 담당했고, 미술을 007 시리즈와 '닥터 스트레인지러브' '배리 린든'으로 아카데미 미술상을 받은 켄 아담이 맡았다.

 

제작자는 007 시리즈를 만들어 유명한 알버트 브로콜리다.

가장 빠지는 인물이 감독인 켄 휴즈다.

 

그는 이 작품의 각본 작업에 참여하긴 했지만 연출자로서 능력 발휘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

이야기가 늘어지면서 전체적으로 상영시간이 쓸데없이 길어 졌다.

 

그 바람에 어린이용 작품치고는 상영 시간이 꽤나 긴 2시간25분에 이른다.

켄 휴즈 작품 가운데 알려진 것은 성공하지 못한 외전 격인 '007 카지노로얄'을 연출했다.

 

주제가인 '치티치티 뱅뱅'은 유명하지만 그외 다른 곡들은 멜로디가 낯설고 그다지 귀에 와닿지도 않는다.

유명한 노이슈반스타인성과 클래식카들이 그나마 볼거리다.

 

더불어 딕 반 다이크의 노래를 곁들인 마임 연기도 볼 만 하다.

DVD 타이틀은 케이스에 16 대 9 애너모픽 와이드스크린으로 표시돼 있으나 실제로는 16 대 9 레터박스 포맷이어서 답답한 영상이다.

 

화질도 윤곽선이 퍼지고 디테일이 뭉개져 아주 좋지 않다.

음향은 돌비디지털 5.1 채널을 지원하며 부록은 전혀 없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작품은 '이상한 나라의 삐삐'처럼 황당하면서도 이상하고 신기한 이야기를 다뤘다.

영화는 춤과 노래가 간간히 나오며 뮤지컬처럼 진행된다. 그만큼 노래 가사가 대사나 마찬가지인데 한글 자막을 100% 지원하지 않아 문제다.

여주인공은 샐리 앤 하우스가 연기. 원래 줄리 앤드류스에게 제안했으나 거절당했다.

신기한 자동차는 하늘만 나는 것이 아니다. 밑에서 바람이 들어간 보트가 나와 물 위로도 달릴 수 있다.

자동차 이름인 치티치티 뱅뱅은 1920년대 초반 비행기 엔진을 사용해 유명한 경주용 자동차 치티뱅뱅 시리즈에서 따왔다. 영화 속에 등장한 차는 '반지의 제왕' 시리즈를 만든 피터 잭슨 감독이 갖고 있다.

악당인 불가리아 남작의 성은 유명한 독일의 노이슈반스타인성이다. 디즈니의 TV 시리즈 심벌이기도 하다.

영화가 길다 보니 중간에 쉬는 시간도 있다. 이 장면은 거울 각도를 이용해 카메라가 보이지 않도록 촬영한 점이 돋보인다.

딕 반 다이크의 뛰어난 마임 실력을 볼 수 있는 장면. 그는 처음에 출연을 거절했으나 나중에 흥행 수익의 7%를 받기로 하고 출연했다. 그는 하루에 담배를 40개피씩 피우는 헤비 스모커였다.

치티 치티 뱅 뱅
Richard Sherman/Robert Sherman - Chitty Chitty Bang Bang (치티치티 뱅뱅) (Soundtrack)(2CD)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죠스 2 (블루레이)  (2) 2017.07.25
열정 같은 소리하고 있네  (0) 2017.07.19
국가의 탄생(블루레이)  (0) 2017.06.12
미스 사이공(블루레이)  (0) 2017.06.05
예언자 (블루레이)  (0) 2017.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