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히트 (블루레이)

울프팩 2016. 4. 11. 07:00

마이클 만 감독은 남자들의 의리와 사랑을 웅장한 액션과 함께 펼쳐 놓는데 일가견이 있다.

특히 '라스트 모히칸' '콜래트럴' '퍼블릭 에너미'  등을 보면 마치 홍콩 느와르의 미국판을 보는 것처럼 비장미 넘치는 주인공들을 통해 이야기를 끌어간다.

 

이 같은 감독의 연출 스타일을 대표하는 작품이 바로 '히트'(Heat, 1995년)다.

영화는 은행강도와 이들을 뒤쫓는 형사간에 싹트는 애증을 다뤘다.

 

오랜 기간 쫓고 쫓기며 앙숙이 된 이들은 옆에 있는 여인보다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된다.

하지만 피할 수 없는 최후의 한 판 승부 앞에서는 결코 양보를 하지 않는 이들의 모습을 통해 마이클 만 감독은 과거 서부극의 카우보이들 같은 현대판 도시의 마초들을 그렸다.

 

여기에 흠뻑 빠져들 수 있는 것은 로버트 드니로와 알 파치노 등 명배우들의 뛰어난 연기 덕분이다.

두 배우는 서로 대결을 펼치는 범죄자와 형사 역에 제대로 녹아 들었다.

 

발 킬머, 톰 시즈모어, 애슐리 주드 등 조연으로 등장한 배우들도 훌륭했다.

더불어 마이클 만 감독 특유의 연출 스타일로 스산한 도시의 분위기를 제대로 살렸다.

 

밤거리 뒷골목에 피어오르는 연기와 어둠 속에서 인물들의 얼굴 곡선만 살아나는 영상을 보면 도시의 쓸쓸함과 비정함이 그대로 묻어 난다.

하지만 이 영화를 돋보이게 한 부분은 따로 있다.

 

바로 도심 한복판에서 벌이는 시가전을 방불케 하는 총격전이다.

4명의 은행강도가 대낮에 은행을 털고 나오다 맞닥뜨린 경찰들과 쫓고 쫓기며 벌이는 요란한 총격전은 이 영화의 백미다.

 

한마디로 이 작품은 탄탄한 액션 구성과 연출,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 현장감을 잘 살린 단테 스피노티의 촬영이 어우러진 도시 느와르의 수작이다.

1080p 풀HD의 2.40 대 1 와이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적당한 화질이다.

 

DVD 타이틀보다 화질이 좋지만 윤곽선이 두텁고 명료하지 못하다.

무엇보다 밤 장면이 많다 보니 어두운 부분의 영상 표현이 중요한데 디테일이 살아 나지 못해 아쉽다.

 

과거 DVD 시절 이 타이틀의 DTS 음향은 최고였다.

도심 총격전 장면에서 터져 나오는 파괴적인 총소리는 청취 공간을 뒤흔들 정도였다.

 

그런데 돌비트루HD 5.1 채널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의 음향은 기대보다 떨어졌다.

서라운드 효과는 적당한데 음량이 작다 보니 폭발음이 위력적으로 들리지 않아 약간 답답하다.

 

부록은 전혀 없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마이클 만 감독은 처음부터 두 주인공으로 알 파치노와 로버트 드니로를 선택했다. 닉 놀테와 제프 브리지스도 두 주인공으로 거론됐다. 

이 작품은 LA 한인타운을 비롯해 로스앤젤레스의 65군데에서 촬영했다. 원래 월터 힐 감독도 대본을 받았으나 연출을 거절했다. 

발 킬머는 일부 장면은 '배트맨 포에버'와 같은 시기에 찍었다. 그가 저격 장면에 사용한 총은 7.62미리 헤클러 & 코흐 91이다. 

로버트 드 니로, 알 파치노, 발 킬머, 톰 시즈모어 등 쟁쟁한 배우들이 대거 출연. 톰 시즈모어가 연기한 마이클 체리토 역으로 장 클로드 반담도 거론됐다. 

시카고 경찰관인 데니스 파리나가 자문을 맡았다. 그는 마이클 만 감독의 TV 시리즈 '범죄 스토리'에서 시카고 경찰로 출연했다. 

원래 키아누 리브스가 크리스 역을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그의 출연이 무산되면서 발 킬머가 맡게 됐다. 조니 뎁도 크리스 역 물망에 올랐으나 출연료가 너무 높아 제외됐다. 

배우들은 무기 사용법과 총격 전술을 영국 특수부대 SAS 출신들에게 배웠다. 배우들을 가르친 전직 SAS 특공대원 중 일부는 영화에 경찰로 출연했다.

도시의 스산한 느낌을 잘 살린 영상. 영화의 일부 장면은 캐나다 화가인 알렉스 콜빌의 'pacific' 등 일부 장면에서 영감을 얻었다. 

막판 알 파치노의 강렬한 클로즈업이 인상적이다. 알 파치노와 로버트 드니로는 1974년 '대부2' 이후 오랜만에 같은 영화에서 만났다. 

극 중에서 알 파치노는 콜트 권총을 휴대하고 로버트 드니로는 시그사우어 P220을 사용한다.

히트 UE 디지팩 초회판
마이클 만 감독; 로버트 드 니로 출연; 알 파치노 출연; 발 킬머 출연; 나탈리 포트만 출연;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히트 (한정판 스틸북)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홀랜드 드라이브(블루레이)  (3) 2016.05.01
그녀에게 (블루레이)  (0) 2016.04.27
로드 오브 워(블루레이)  (24) 2016.04.09
수취인불명 (블루레이)  (4) 2016.04.05
키즈 리턴 (블루레이)  (2) 2016.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