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2022/07 7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블루레이)

J.J. 에이브럼스(J.J. Abrams) 감독의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Star Wars : The Force Awakens, 2015년)는 스타워즈 시리즈가 창작자인 조지 루카스(George Lucas) 감독의 그늘에서 벗어나 새로운 이야기로 접어든 것을 알리는 서막 같은 작품이다. 이야기는 '제다이의 귀환' 이후 30년이 지난 시점에 몰락한 제국군의 부활을 꿈꾸는 잔당들과 공화국의 저항군이 대립하는 내용이다. 새로운 시리즈는 제국군과 저항군의 대립이라는 기본적인 틀 속에서 다양한 안드로이드와 우주선, 각종 소품, 군대 등 여러 설정을 조지 루카스의 오리지널 아이디어를 이어받으면서 추가로 업그레이드했다. 이를 위해 제작진부터 새로운 진용을 꾸렸다. 그동안 줄곧 제작과 연출에 관여한 조지 루카스 대신..

라스트 듀얼(블루레이)

중세시대 기사 하면 떠오르는 것이 '돈키호테'처럼 명예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결투를 벌이는 이미지다. 리들리 스코트(Ridley Scott) 감독의 '라스트 듀얼: 최후의 결투(The Last Duel, 2021년)'는 1386년 일어난 기사들의 마지막 결투를 다룬 실화다. 제목만 보면 액션물 같지만 실제는 치정극을 푸는 미스터리에 가깝다. 에릭 재거의 원작 소설을 영화로 만든 이 작품은 카르주 가문의 영주 장(맷 데이먼 Matt Damon)과 그의 친구 자크(아담 드라이버 Adam Driver) 사이에 벌어진 결투를 다뤘다. 누가 거짓을 말하는가 발단은 장의 부인 마르그리트(조디 코머 Jodie Comer)다. 장이 집을 비운 사이 자크가 마르그리트의 미모에 반해 강제로 범했다는 것. 하지만 자크..

스파이 브릿지(블루레이)

때로는 인류가 한 사람에게 커다란 빚을 질 때가 있다. 일촉즉발 전쟁 위기의 상황에 막전막후에서 기민하게 활약한 사람들 덕분에 수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건지는 순간이 역사에 여러 번 등장한다.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감독이 제작하고 연출한 '스파이 브릿지'(Bridge of Spies, 2015년)도 그런 사람의 이야기다. 이 작품은 1962년 사상 최초로 일어난 냉전 시대의 미국과 구 소련의 스파이 교환을 다룬 실화다. 그 중심에 제임스 도너번(톰 행크스 Tom Hanks)이라는 변호사가 있다. 하버드 법학대학원을 나온 그는 제2차 세계대전 때 해군 장교로 복무하다가 훗날 CIA의 모태가 된 미 전략 정보국(OSS)에서 일한다. 이때의 인연으로 그는 전쟁이 끝난 뒤 독일 뉘른베르..

하트 오브 더 씨(블루레이)

예전에 읽었던 허먼 멜빌(Herman Melville)의 소설 '백경'(Moby-Dick)은 복수의 광기로 점철된 드라마였다. 거대한 흰고래에게 한쪽 다리를 잃은 에이허브 선장의 복수심은 이해할 수 있지만 개인적인 복수를 위해 수많은 사람들을 사지로 몰아넣는 처사는 광기 아니면 설명이 되지 않았다. 다리를 잃은 분노로 평생에 걸쳐 목숨을 걸고 한 마리 짐승을 쫓는 행위를 이성적이라고 보기는 힘들었다. 에이허브는 왜 그리 포경선을 몰아 고래를 쫓았을까, 그것이 백경이 남긴 숙제였다. 그 궁금증을 풀어준 것이 론 하워드(Ron Howard) 감독의 '하트 오브 더 씨'(In the Heart of the Sea, 2015년)다. 이 영화는 너새니얼 필브릭이 쓴 르포르타주 문학인 '바다 한가운데서'를 원작으로..

엣지 오브 투모로우(4K)

더그 라이만(Doug Liman) 감독의 '엣지 오브 투모로우'(Edge of Tomorrow, 2014년)는 한 편의 비디오 게임을 보는 것 같다. 절체절명의 순간에서 최후를 맞은 주인공이 끝없이 되살아나며 이야기가 진행된다. 원작이 콘솔 게임의 강국인 일본의 사쿠라자카 히로시가 쓴 공상과학소설 'All You Need is Kill'이다. 아무래도 콘솔 게임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내용은 주인공이 끝없이 되살아나는 과정을 통해 지구를 침략한 외계인을 무찌르는 내용이다. 볼거리는 외계인과 지구군이 맞붙는 전투다. 모래벌판에서 벌어지는 전투는 마치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연상케 한다. 아닌 게 아니라 더그 라이먼 감독은 원래 제2차 세계대전을 다룬 영화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