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와일드 로즈(블루레이)

울프팩 2020. 3. 21. 15:21

무명가수가 고생 끝에 성공하는 이야기의 영화는 흔하다.

'스타 탄생' '복면달호' '예스터데이' '당신은 내 인생의 빛' '재즈 싱어' '드림걸즈' 등 숱하게 많다.

 

따라서 같은 스타일의 영화로 차별화하려면 매력 있는 캐릭터와 노래가 중요하다.

어차피 고생 끝에 복이 온다는 고진감래(苦盡甘來) 형식의 내용은 거기서 거기인 만큼 차별화하려면 개성 강한 인물과 쏙 빠져들게 만드는 중독성 강한 노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톰 하퍼 감독의 '와일드 로즈'(Wild Rose, 2018년)는 아쉬운 작품이다.

크게 차별화되지 않는 뻔한 스토리에 특별한 매력을 느끼기 힘든 주인공,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컨트리 뮤직으로 승부를 걸었다.

 

내용은 교도소에서 갓 출소한 미혼모인 로즈(제시 버클리)가 컨트리 가수로 성공을 꿈꾸는 이야기다.

그는 영국 글래스고에서 컨트리 가수를 지향하는 무명의 가수 지망생이다.

 

컨트리 뮤직의 본고장인 미국 내슈빌에 가서 대성하는 것을 꿈꾸지만 컨트리 뮤직이 그다지 인기 없다 보니 기회를 잡기도 쉽지 않다.

다행히 주변 사람들의 도움으로 BBC의 유명 방송인도 만나고 내슈빌에도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기지만 뜻하지 않은 과거가 발목을 잡는다.

 

결국 로즈가 이를 이겨내고 꿈을 간직하면서도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주인공을 맡은 제시 버클리는 2008년 BBC의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결선 2위에 오르며 주목받는 신예다.

 

당연히 극 중 노래를 모두 그가 직접 불렀다.

그는 시원하게 내지르며 박력 있게 차고 올라가는 고음과 리듬을 잘 타는 기교 있는 목소리로 노래 실력을 한껏 뽐낸다.

 

문제는 컨트리 뮤직이 국내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만큼 매력적으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과거 돌리 파튼의 '9 to 5'나 ZZ탑의 컨트리 록처럼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곡도 있지만 워낙 미국의 지역적 색채가 강한 음악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로즈가 겪게 되는 사건들도 그다지 드라마틱하지 않다.

로즈가 애써 전과와 두 아이의 엄마라는 사실을 숨기면서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점을 관객도 쉽게 눈치챌 수 있다.

 

그토록 바라던 내슈빌에 가서도 높은 현실의 벽을 절감하고 돌아오는 모습이 사실적 일지는 몰라도 드라마로서의 매력을 떨어뜨린다.

특히 시원한 카타르시스를 원하는 관객들에게는 맥 빠지는 내용이다.

 

그 바람에 이 작품은 무엇하나 보는 사람을 빠져들게 하는 한 방이 없는 영화가 되고 말았다.

대를 이어 흐르는 모성애를 진득하게 그려낸 점은 좋았지만 전체적으로 내용이 상투적이며 지루하다.

 

1080p 풀 HD의 2.39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좋다.

윤곽선이 깔끔하고 색감도 자연스럽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괜찮다.

리어 채널을 적절히 활용해 적당히 공간에 퍼지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부록은 예고편뿐이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스코틀랜드의 항만 도시 글래스고를 배경으로 했다.
아일랜드의 가수 겸 배우인 제시 버클리는 2008년 BBC 오디션 프로그램 '아이 두 애니씽'에서 2위를 차지해 유명해졌다.
제시 버클리는 6개월 동안 음악가들과 함께 이 영화의 사운드트랙 작업을 했다.
글래스고의 고반 로드에 있는 그랜드 올레 오프리는 컨트리 뮤직으로 유명한 클럽이다.
미국의 컨트리 뮤직은 나중에 리듬앤블루스와 만나 로큰롤을 탄생시켰다.
미국 테네시주의 주도인 내슈빌은 일명 내슈빌 사운드로 통칭되는 컨트리 뮤직의 본고장이다.
내슈빌의 라이먼 강당은 엘비스 프레슬리, 자니 캐시, 마티 로빈스 등 유명 가수들이 공연을 했다.
컨트리 뮤직은 미국에서 등장했지만 아프리카에서 건너온 흑인 노예들을 통해 유입된 블루스와 재즈에 뿌리를 두고 있다.
마지막에 나오는 노래 'Glasgow'는 공모를 통해 접수받은 수백 곡 가운데 선정됐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와일드 로즈 (1Disc 700장 풀슬립 넘버링 한정판) : 블루레이
 
와일드 로즈 (1Disc)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이트 하우스(블루레이)  (0) 2020.04.05
머더리스 브루클린(블루레이)  (0) 2020.03.22
소라닌(블루레이)  (0) 2020.03.15
그레이트 월(블루레이)  (0) 2020.03.10
페인티드 베일(블루레이)  (0) 2020.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