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좋은 친구들 (블루레이)

울프팩 2016. 5. 10. 21:00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좋은 친구들'(Good Fellas, 1990년)은 '카지노' '갱스 오브 뉴욕'으로 이어지는 스콜세지의 갱시리즈 3부작을 여는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탄탄한 완성도와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 덕분에 이 작품은 '대부'에 곧잘 비견된다.


'대부'가 마리아 푸조의 소설을 토대로 한 반면 이 작품은 헨리 힐이라는 실존 갱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했다는 점에서 실화가 주는 사실감은 '대부'보다 한 수 위다.
스콜세지의 영화를 보면 언제나 느끼는 것이지만 마치 책을 읽는 것 같다.

 

그의 특징인 보이스 오버를 사용한 나레이션이 전해주는 풍성한 이야기는 2시간이 훌쩍 넘어가는 상영시간이 전혀 지루하지 않을 만큼 힘이 있다.
그래서 영화를 보기시작하면 재미있는 소설의 책장 넘어가듯 끝까지 보게 된다.

이 작품도 마찬가지.
내용은 1970~80년대 헨리 힐이 몸담았던 마피아 조직의 실상을 다뤘다.

 

조직간의 암투보다 살아남기 위해 온갖 치사한 짓도 마다않는 갱들의 험한 세계를 실감나게 그렸으며, 한 편에는 불안에 떠는 가족과 갱들의 인간적인 면모를 함께 묘사해 캐릭터들이 싱싱하게 살아있다.
1080p 풀HD의 1.85 대 1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는 화질이 좋다.

 

물론 최신작만큼 좋은 것은 아니지만 과거 출시된 DVD 타이틀과 비교해 보면 색감이 선명하고 자연스럽다.
DTS 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잘 살아 있다.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된 만큼 다양한 부록이 들어 있다.

 

음성해설도 감독과 배우들, 영화속 주인공의 실제 모델인 헨리 힐과 그를 체포한 FBI 수사관 에드 맥도널드의 음성해설 등 두 가지 음성해설이 들어 있는데 모두 한글자막을 지원하지 않는다.

과거 DVD 타이틀의 경우 음성해설도 한글 자막을 지원하는데 블루레이에서 누락돼 아쉽다.

 

특히 헨리 힐과 에드 맥도널드의 음성해설이 들을 만 해서 여러모로 아쉬움이 크다.

DVD에 수록된 부록들은 모두 재수록됐는데 음성해설을 제외하고 한글자막을 지원한다.

 

여기에 더해서 HD 영상으로 촬영된 영화를 둘러싼 감독과 배우들의 설명 부록이 블루레이에만 추가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레이 리오타가 연기한 헨리 힐은 실존 인물이다. 힐은 마피아 조직원으로 활동하던 중 생명의 위협을 느껴 FBI 증인으로 나서 조직원들을 감옥에 보낸 뒤 살아남았다. 

원작자이자 스콜세지 감독과 함께 각본을 쓴 니콜라스 필레지는 '뉴욕'지 기자시절 힐의 이야기를 '조직원'(Wiseguy)이라는 책으로 펴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됐다. 스콜세지 감독은 이 책을 읽고 영화화를 결심했다. 

스콜세지 감독의 특징인 프리즈 프레임. 이 위로 나레이션이 흐르면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거나 책을 읽는 느낌이 든다. 

극 중 조 페시의 어머니로 등장하는 여인이 실제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어머니다. 그는 자연스런 대화로 장면에 녹아 들었다. 

미국 마피아의 모태가 된 남부 이탈리아인들은 조국인 이탈리아에서 북부인들에 비해 천시를 받았다. 그래서 여권조차 발급이 안돼 대부분 1920~30년대 미국으로 밀항했다. 당연히 교육의 혜택도 못받은 이들은 영어는 물론이고 이탈리어조차 읽고 쓸 줄 몰랐다. 그 결과 입담이 발달했다. 스콜세지 감독은 남부 이탈리아인의 이 같은 특성을 나레이션으로 살렸다.

스콜세지 감독은 의도적으로 2.35 대 1 대신 아카데미 사이즈인 1.85 대 1을 사용해 인물들이 화면에 꽉 차도록 배치했다. 

헨리 힐 일당이 1967년에 저지른 에어프랑스 화물 강도 사건은 당시 유명했던 사건이었다. 

범인중 한 명인 토니는 조 페시가 연기했으나, 실제 토니는 키가 180센티미터가 넘는 장신에 미남형이었단다.

60~70년대 마피아들은 우선 지역 노조를 장악해, 기업을 위협하는 수법으로 자신들의 부를 강화했다.

세 명의 친구 가운데 리더 격인 조니를 연기한 로버트 드 니로. 조니는 1996년 감옥에서 암으로 사망했다. 

극중 FBI 수사관을 연기한 인물은 실제 헨리 힐을 체포한 FBI 수사관 에드 맥노널드다. 촬영은 마이클 볼하우스가 맡았다.

좋은 친구들 SE (2Disc)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좋은 친구들 25주년 기념 : 블루레이 (2Disc)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