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나이트'의 대미를 장식하는 '다크나이트 라이즈'(The Dark Knight Rises, 2012년)의 배트맨은 유독 지치고 힘들어 보인다.
'배트맨 비긴즈'에서 시작해 '다크나이트'를 거쳐 3부작의 마지막인 이번 작품까지 달려 오면서 배트맨은 피로가 쌓이고 몸도 다쳤다.
그런데도 제대로 듣지 않는 관절을 동여매고 달려온 이유는 무엇일까.
누군가는 그 이유를 배트맨이 폭력과 슈트에 중독됐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그 얘기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에게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놀란 감독은 다크나이트 3부작을 만들면서 자신의 연출 스타일에 중독돼 그 틀을 벗어나지 못했다.
강박관념에 가까울 정도로 압도적인 스케일을 추구하는 영상과 악은 악대로, 정의는 정의대로 정당성을 주장하며 길게 늘어놓는 사설이 여전하다.
전자는 블록버스터에 어울리는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기에 반가운 일이다.
하지만 후자는 메시지 과잉으로 쓸데없이 상영시간만 늘리며 사람을 피곤하게 만든다.
그런 점에서 이번 작품은 절반의 성공, 절반의 실패다.
미식축구 경기장을 통채로 갈아엎고 배트맨을 지옥의 구덩이로 던져버린 채 온 도시를 죽음의 공포로 몰아넣는 악당 베인은 그만큼 강력한 존재이기에 배트맨에 맞서 결코 밀리지 않는 요란한 싸움을 벌인다.
놀란 감독은 이를 거대한 아이맥스 영상으로 촬영해 입이 딱 벌어지는 압도적 스케일의 그림을 보여준다.
그만큼 볼거리 하나는 발군이다.
하지만 왜 그리 말이 많은지, 놀란 감독은 철학적 메시지를 긴 사설로 늘어놓으며 영상으로 가르치려 든다.
놀란 감독이 보여주고자 했던 햄릿형 영웅의 번민은 '다크나이트'로 충분하다.
이를 지나치게 확대 재생산하는 것은 점수를 깎아먹는 짓이다.
비록 체중조절에 실패한 권투선수처럼 '다크나이트'에 비하면 군더더기가 많은 영화이긴 하지만 아이맥스로 찍은 훌륭한 영상과 요란한 액션 만큼은 높이 쳐줄 만 하다.
국내 출시된 4K 타이틀은 4K와 일반 블루레이, 부록 디스크 등 3장으로 구성돼 있다.
2160p UHD의 2.40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4K 타이틀은 화질이 훌륭하다.
칼 같은 윤곽선과 발군의 디테일을 과시한다.
아이맥스 영상의 경우 화면이 꽉 차는 1.78 대 1 비율로 바뀐다.
일반 블루레이 타이틀 역시 샤프니스가 또렷하고 색감도 좋은 편이다.
다만 아이맥스 영상의 디테일이 워낙 뛰어나다보니 35mm 촬영분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보인다.
음향은 4K 타이틀과 일반판 블루레이 모두 DTS-HD MA 5.1 채널을 지원한다.
소리의 이동성과 방향감이 좋아서 우수한 서라운드 효과를 들려준다.
특히 저음이 묵직해 마스크 속에서 울리는 베인의 목소리가 우렁우렁 청취공간을 흔든다.
부록으로 배트모빌, 제작과정, 캐릭터 설명, 배경 등이 들어 있는데, 모두 한글자막과 함께 HD 영상으로 수록됐다.
그만큼 볼 게 많은 잘 만든 타이틀이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포착한 장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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