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볼 만한 DVD / 블루레이

리스본행 야간열차(블루레이)

울프팩 2015. 3. 3. 05:08

포르투갈의 리스본은 워낙 멀어서 쉽게 갈 엄두가 나지 않지만, 가보고 싶은 곳 중의 하나다.

직접 가보지는 못하더라도 영상으로나마 보고 싶은 생각에 봤던 영화가 빌 어거스트 감독의 '리스본행 야간열차'(Night Train to Lisbon, 2013년)다.

 

스위스 베른에서 태어난 파스칼 메르시어의 유명한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어느날 우연히 자살의 위기에서 구해 낸 여인이 홀연이 남기고 사라진 책 한 권 때문에 벌어진 일들이다.

주인공을 맡은 제레미 아이언스는 이 책을 들고 리스본까지 찾아가 저자의 흔적을 쫓으면서 감춰진 이야기를 알게 된다.

 

영화의 매력은 아무래도 간간히 나오는 포르투갈 풍경이다.

로드무비처럼 본격적으로 리스본 풍경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 역사와 현재의 이야기를 버무리는 와중에 얼핏 얼핏 리스본 거리가 민낯을 내민다.

 

이 와중에 이웃나라 스페인처럼 독재정권에 시달리면서 이에 대한 저항을 멈추지 않았던 포르투갈 사람들의 아픈 역사가 남녀의 사랑 이야기에 더해진다.

하지만 본질은 아픈 역사의 굴곡이나 포르투갈의 풍광이 아닌 러브 스토리다.

 

비극적인 역사의 현장에서 겪게 되는 남녀의 사랑이야기는 비밀경찰에 의해 망가진 피아니스트의 손과 이제는 세상을 떠난 사람이 목에 남긴 칼자국 만큼이나 아프다.

이를 저항 세력들의 이야기와 잘 버무린 점은 좋았으나 남녀의 사랑이야기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사랑의 도피 행각 이상으로 보이지 않는 점이 문제다.

 

서로가 서로에게 빠져드는 과정 또한 그들이 겪게 되는 이야기만큼이나 드라마틱하지 않다.

감정의 변화를 점층적으로 묘사하기 보다는 피상적으로 따라간 느낌이어서 그들의 사랑에 동화되기 힘든 난점이 있다.

 

그런 점에서 감독의 좀 더 밀도있는 연출이 아쉽다.

눈에 띄는 것은 중반을 넘어 등장하는 여주인공 멜라니 로랑이다.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에 나온 유대인 극장 여주인이 쉽게 떠오르기 힘들 만큼 색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1080p 풀HD의 1.78 대 1 와이드스크린을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괜찮다.

 

영화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부드러운 색감의 소프트한 영상이다.

DTS-HD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방향감이 잘 살아 있어 서라운드 효과가 확실하게 들린다.

 

부록으로 한글자막이 들어 있는 무삭제 오프닝 영상과 예고편이 수록됐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play 표시가 있는 사진은 PC에서 play 버튼을 누르면 관련 동영상이 나옵니다.* 

이 작품은 파스칼 메르시어가 쓴 동명 소설이 원작이다. 메르시어는 초반 배경이 된 스위스 베른 출신이다. 

제목에 나오는 포르투갈의 리스본이 배경으로 등장. 

빌 어거스트 감독은 스웨덴 영화학교와 덴마크 영화학교를 나와 카메라맨으로 영화에 뛰어들었다. 그래서 그런지 남다른 영상 감각을 볼 수 있는 장면들이 심심찮게 등장한다. 

빌 어거스트 감독의 작품으로는 '정복자 펠레' '영 인디아나 존스' '굿바이 만델라' 등이 있다. 

원래 늙은 아드리아나 역할은 바네사 레드그레이브가 캐스팅됐으나 샬롯 램플링으로 바뀌었다. 브라질에도 있는 거대한 예수상이 보인다. 

'몰락'에서 히틀러 역할로 유명한 낯익은 얼굴 브루노 간즈가 등장한다. 

유대계 프랑스 배우인 멜라니 로랑은 16세때 '아스테릭스' 촬영장을 방문했다가 제라르 드파르디유 눈에 띄어 배우가 됐다. 연출에도 재능이 있어 '마린'에서는 주연과 감독을 맡았고, 데미안 라이스와 함께 작곡한 음반을 내기도 했다. 

부드러운 영상을 찍은 촬영 감독은 필립 줌브룬. 

음악은 '포 미니츠' '존 라베-난징대학살' 등의 음악을 작곡했던 앙떼 포크가 담당. 

해안가 도시인 리스본의 풍경을 잘 잡아냈다. 리스본은 포르투갈어로 리스보아라고 부른다. 

제레미 아이언스가 주연을 맡았고 드라큘라로 유명한 크리스토퍼 리도 잠깐 등장. 기차역 장면은 상타 아폴로니아 역에서 촬영.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리스본행 야간열차 : 한정판 : 블루레이
리스본행 야간열차(Night Train to Lisbon)
빌 어거스트 감독/Melanie Laurent 주연/제레미 아이언스 출연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