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추천 DVD / 블루레이

퀴담-태양의 서커스

울프팩 2006. 12. 10. 12:22

내년 3월 내한 공연 예정인 '태양의 서커스'의 '퀴담'(Quidam)은 국내에 DVD로 먼저 소개됐다.

1996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초연된 이 공연은 16개국에서 공연되며 5,000만명의 관객을 모았다.

태양의 서커스, 즉 서키 드 솔레이(Cirque Du Soleil)의 공연은 흔히 생각하는 서커스가 아니다.
아름다운 음악과 환상적인 무대 장치, 이들과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곡예는 인간이 재현하는 판타지 그 자체다.

무엇보다 돋보이는 것은 음악.
전 곡이 자체 창작곡인 음악은 아트록 뮤지션인 마이크 올드필드의 곡처럼 장중하면서도 서정적이다.
덕분에 테마를 갖고 흐르는 음악에 맞춰 진행되는 곡예는 마치 한 편의 뮤지컬 같다.

음악의 훌륭함은 별도로 판매되는 사운드트랙이 입증한다.
특히 'Let Me Fall'이라는 곡은 국내 드라마 '거짓말'에 삽입돼 널리 알려졌다.
퀴담이라는 공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던 1998년, 사운드트랙이 국내 출반됐을 때 무심코 들은 음악에 홀려 CD를 샀다.

그렇게 음악으로만 즐기던 공연을 DVD를 통해 눈으로 보니 감탄이 절로 나왔다.
사실 공연의 신기함보다 음악을 곡예와 엮어낸 재주가 놀라웠다.

1.78 대 1 애너모픽 와이드 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영상은 화질이 그저 그렇다.
샤프니스가 떨어지며 전체적으로 뿌옇고 탁한 편이다.

돌비디지털 5.1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공간감이 적당히 살아있다.
중량감있는 저음과 더불어 리어에서 박수소리가 터져나오는 등 공연장의 분위기가 느껴진다.

<Let Me Fall / 퀴담 중 곡예사의 노래>

나를 떨어지게 하라.
지금처럼 추락하기에 완벽한 순간이 없으니...
더 떨어질 곳이 없으면 편할 수 있으리니.

   

<파워DVD로 순간포착한 장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연은 부모의 무관심 속에 일상을 보내던 소녀 조에가 얼굴없는 남자의 모자를 쓰면서 맞게 된 환상적인 세계를 보여주는 내용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퀴담은 라틴어로 익명의 행인이란 뜻. 공연은 인간이 소외된 익명성의 사회를 희망과 따뜻함이 가득찬 세상으로 바꾸는 여정을 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각의 기예는 많이 본 것일 수 있다. 그만큼 새롭지는 않지만 이를 주제에 맞춰 음악에 절묘하게 엮어낸 구성이 훌륭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대가 웅장하면서도 환상적이다. 50여명의 연기자가 공연하는 회전 무대에는 30미터가 넘는 대형 기둥에 컨베이어 벨트가 설치돼 환상적인 공중 곡예가 펼쳐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양의 서커스는 캐나다인 기 랄리베르테가 1984년에 20명의 단원과 창단했으나 지금은 900명이 넘는 단원을 거느린 대기업이 됐다. 랄리베르테는 아코디언 하나로 창단해 6,500억원의 연 매출을 올리며 포브스지 선정 세계 갑부 562위에 올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들은 모든 의상과 소도구를 내부 공장에서 직접 생산하며 라이브를 고집하는 공연 음악도 전부 창작곡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 비틀즈 음악을 사용한 '러브' 공연만 라이브가 아니다. 이들은 비틀즈가 자신들의 곡을 사용하도록 허가한 유일한 공연단이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양의 서커스는 그동안 각기 다른 주제의 작품을 여러 편 만들어 공연했다. 이들은 만든 지 15년된 작품은 폐기하기 때문에 '퀴담'의 경우 이번 내한 공연이 마지막이 될 공산이 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코너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남녀가 나와서 근육의 힘만으로 빚어내는 조각같은 모습들은 감탄이 절로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들의 공연은 유명해지면서 TV물로도 제작됐다. 국내에는 '퀴담'을 비롯해 '드라리온' '라 누바' '바레카이' 등 7편의 작품이 DVD로 출시됐다.

'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은 방울방울  (2) 2007.04.23
라디오스타  (3) 2007.01.26
다이하드 (SE)  (4) 2006.12.08
내일을 향해 쏴라 (SE)  (0) 2006.11.25
플라이 (SE)  (5) 2006.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