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블루레이)

울프팩 2018. 5. 3. 17:02

자크 헬름 감독이 만든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Mr. Magorium's Wonder Emporium, 2007년)은 감각적인 알록달록한 영상과 유명 배우들의 출연으로 기대를 모은 작품이다.

관록 있는 연기파 배우인 더스틴 호프만과 자기 역할을 똑 부러지게 챙기는 나탈리 포트만 두 배우의 이름만으로도 우선 눈길을 끈다.

 

하지만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이야기를 끌어가는 과정에서 각각의 에피소드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재미를 끌어내지 못했고 산발적으로 흩어지며 어수선하게 진행되다가 뻔한 결말로 마무리됐다.

 

내용은 수백 년을 산 장난감 장인인 마고리엄(더스틴 호프만)이 최후를 직감하고 뉴욕에 운영 중인 장난감 가게를 여성 점원(나탈리 포트만)에게 물려주려는 이야기다.

문제는 장난감 가게가 결코 평범한 가게가 아니라는 점이다.

 

마법의 힘이 깃들어 각종 장난감들이 마치 감정을 가진 생물처럼 신기하게 반응한다.

마고리엄의 결정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투정 부리듯 화려한 색깔을 칙칙한 회색으로 바꾸기도 하고 엉뚱하게 작동하며 심술을 부리기도 한다.

 

점원은 이런 상황을 잘 알기에 장난감 가게를 맡으려 하지 않는다.

피아니스트가 되기 위한 꿈도 있지만 장난감 가게를 꾸며갈 마법의 힘이 없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냉정한 회계사가 가게 정리를 위해 투입되지만 자신의 임무를 처리해 가는 과정에서 점원이 갖고 있는 뜻밖의 능력을 발견하면서 이야기가 엉뚱하게 흘러간다.

동화 같은 이야기이지만 아이들은 물론이고 어른들의 동심을 자극하기에 설득력이 떨어진다.

 

무엇보다 등장인물들이 각자 처한 환경에서 변화하게 되는 동기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등장인물에게 내재된 마법의 힘으로 치부해 결말로 몰아붙이는 진행이 너무 급작스럽고 경우에 따라 풀리지 않는 결말을 신의 뜻으로 뭉뚱그리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처럼 황당하다.

 

결정적으로 마고리엄에 대한 설명과 그를 둘러싼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를 유추할 만한 단서들 또한 너무 적다.

그나마 눈이 가는 것은 알록달록한 색깔로 가득한 영상들.

 

신비한 장난감 가게를 채운 수십만 개의 장난감들이 각각의 색깔과 신비한 능력을 뽐내며 잔재미를 선사한다.

하지만 그런 잔재주로 근본적 문제점을 덮기에는 역부족인 작품이다.

 

1080p 풀 HD의 1.85 대 1 화면비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은 화질이 괜찮은 편이다.

고운 입자감이 두드러진 영상은 디테일이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자연스러운 색상을 잘 살렸다.

 

DTS HD MA 5.1 채널을 지원하는 음향은 서라운드 효과가 좋다.

초반 사방으로 공이 튀는 소리는 전 후 좌 우 스피커를 가득 메우며 공이 튀는 방향과 이동 경로를 명료하게 소리로 알려준다.

 

둔중한 저음도 충분히 무게가 실렸다.

부록으로 배우들의 인터뷰와 B롤이 한글자막과 함께 들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이 작품은 자크 헬름 감독의 데뷔작이다.

제작진은 신비한 장난감 가게를 만들기 위해 거대한 세트장을 수십만 개의 장난감으로 채웠다.

나탈리 포트만은 이 역할을 위해 따로 피아노를 배웠다.

1995년생인 자크 밀스는 촬영 당시 치열한 오디션을 뚫고 역할을 따냈다.

자크 헬름 감독은 데뷔작인 이 작품의 흥행 성적 여파로 더 이상 연출을 하지 못했다.

영화를 토대로 동화책도 출간됐다. 영화에서 다루지 않은 마고리엄의 과거를 조명했다.

두 사람이 침대를 건너뛰는 장면은 숫자 13을 두려워하는 트리스카데카포비아를 소재로 삼았다.

마고리엄의 부스스한 머리와 짙은 눈썹, 더듬는 말투는 더스틴 호프만의 아이디어다.

원래 제작진은 나탈리 포트만이 연기한 여점원 역할로 드류 배리모어를 고려했다.

장난감들이 회계사를 연기한 제이슨 베이트먼을 감싸안는 장면을 위해 14명의 인형 전문가들이 인형들의 팔, 다리, 머리 등을 움직였다.

크로아티아 랩소디
최연진 저
Mr. Magorium's Wonder Emporium (Widescreen Edition)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지역코드1)(한글무자막)(DVD)
Dustin Hoffman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 랜티큘러 (777장 넘버링 풀슬립 한정판) : 블루레이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터팬 전설의 시작(블루레이)  (2) 2018.06.13
무뢰한 (블루레이)  (1) 2018.05.25
어쌔신 크리드(블루레이)  (0) 2018.02.10
로빈 훗(블루레이)  (2) 2017.12.22
터미네이터3(블루레이)  (2) 2017.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