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비추천 DVD / 블루레이

배가본드 사무라이 미야모토 무사시

울프팩 2013. 10. 2. 23:23
'배가본드 사무라이 미야모토 무사시'(Samurai 1: Miyamoto Musashi, 1954년)라는 긴 제목의 이 영화는 '사무라이'가 원제다.
국내에서 인기있는 만화 '배가본드'를 의식해 국내 DVD 출시사에서 일부러 길게 제목을 붙인 듯 싶다.

제목 그대로 이 작품은 일본의 전설적인 사무라이 미야모토 무사시의 일대기를 다룬 3부작 가운데 첫 번째 작품이다.
세키가하라 전투에 참여한 무사시가 패전 후 쫓기는 신세가 됐다가, 마을 스님의 도움을 받아 무사로 거듭나는 내용이다.

연출은 일본의 검객 영화 대가로 꼽히는 이나가키 히로시 감독이 맡았고, 주인공 무사시 역할은 일본을 대표하는 배우 미후네 토시로가 열연했다.
그만큼 3류 잔바라 영화가 아닌 어느 정도 작품성은 확보한 영화다.

그러나 천둥벌거숭이나 다름없던 무사시가 무사로 거듭나기까지 변화의 과정에 초점을 맞춘 만큼 활극이 요란하지는 않다.
따라서 액션물을 기대했다면 생각보다 늘어지고 지루할 수 있다.

젊은 시절을 다뤄서 그런지 그의 장기인 이도류 검술은 아예 나오지도 않고, 개싸움하듯 칼을 휘두르는 모습만 보인다.
오히려 검술 보다는 그를 따르는 여인네들의 모습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

영화 내용이 실제 무사시의 삶과 어느 정도 일치하는 지는 알 수 없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무사시에 대한 내용과 견주어보면 다른 부분이 많이 보인다.

사실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여인네들 이야기도 그렇고, 히메지 성주 혼다 다다토키와 친분을 맺는 부분도 시기나 내용 등이 영화 속에서는 애매하다.
히로시 감독은 그만큼 사실보다는 무사시라는 인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극 중 무사시는 여인네도 멀리하고 명예를 쫓는 전형적인 무사로 나온다.
그만큼 이야기가 단선적인 것이 흠.

더불어 일본인들에게는 널리 알려져서 그런 지 모르겠지만, 생략과 비약이 심해서 무사시의 삶을 제대로 모른다면 이야기를 따라가기 버거울 수 있다.

4 대 3 풀스크린을 지원하는 DVD 타이틀은 화질이 비디오테이프 수준이다.
지글거리는 거친 화면에 링잉과 계단현상, 세로줄무늬가 나타나고 어두운 장면은 사물이 완전히 묻혀서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음향은 돌비디지털 2.0 채널을 지원하며 부록은 전혀 없다.

<DVD 타이틀에서 순간 포착한 장면들>
미야모토 무사시를 연기한 미후네 도시로.
1950, 60년대 일본 영화에 자주 나오는 낯익은 얼굴인 오카다 마리코. 1933년생인 그는 '사무라이' 시리즈를 비롯해 '꽁치의 맛' '가을 햇살' 등 오즈 야스지로 영화에도 출연했다. 아버지가 일본 무성영화 시대 유명 배우인 오카다 도키히코.
요시카와 에이지 소설이 원작. 이나가키 히로시 감독이 여러 편의 영화를 만든 토호영화사가 제작했다.
무사시에게 연정을 느끼는 오추 역으로 나온 야치구사 카오루. 1931년생으로 '사무라이' 시리즈를 비롯해 우리에게 잘 알려진 '하치이야기'에 잠깐 나온다.
촬영은 준 야스모토가 맡았으며, 이쿠마 댄이 음악을 담당했다.
무사시는 두 자루의 칼을 한꺼번에 사용하는 이도류 검법의 시조이자, 수묵화가 겸 공예가이기도 했다.
무사시가 잠시 몸을 의탁하는 히메지 성. 영화에서는 젊은 시절 무사시가 여기 숨어 공부를 하는 것으로 나온다. 실제 무사시는 나중에 히메지 성주 혼다 다다토키와 교분을 나누었다.
정작 이야기나 액션보다 예전 일본의 모습을 담은 영상들이 더 눈길을 끈다. 무사시는 검술과 더불어 '오륜서'라는 병법서로 유명하다. 그가 레이간도 동굴에서 2년 동안 썼다고 알려진 이 책은 땅, 물, 불, 바람, 하늘 등 5개장으로 구성됐다.
배가본드 박스세트 (3Disc) (Vagabond BoxSet)
히로시 이나가키
배가본드 1 (사무라이 미야모또 무사시) (Vagabond : Musashi Miyamoto)
히로시 이나가키/토시로 미푸네, 아키히코 히라타, 미쿠니 렌타로
일본 사무라이 영화대작 7DVD 컬렉션-무사시의전설,아들을동반한검객,사무라이픽션
예스24 | 애드온2

'비추천 DVD / 블루레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사 2  (0) 2013.10.25
태양의 서커스 - 새로운 체험  (53) 2013.10.07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0) 2013.09.28
팻보이슬림  (2) 2013.09.23
스왈로우테일 버터플라이  (0) 2013.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