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인생 - 최연진기자의 영화, 음악, 여행이야기 -

2016/12 12

스포트라이트 (블루레이)

2001년 미국 일간지 보스턴글로브는 지역의 가톨릭 교구 사제들이 아동들을 성추행했다는 사건을 보도했다. 1976년부터 무려 30년 가까이 80여명의 아이들이 성추행 당한 사건으로, 추기경은 이를 알고도 묵인했다. 보도의 파문은 컸다. 관련 당사자들은 파문을 당했고 일부는 감옥에 갇혔으며 천주교에서는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성명을 냈다. 무려 30년 가까이 묻혔던 진실을 파헤친 것은 보스턴글로브 내 4명으로 구성된 탐사보도팀 스포트라이트였다. 각본과 연출가지 맡은 토마스 맥카시 감독의 '스포트라이트'(Spotlight, 2015년)는 바로 이들의 이야기다. 감독은 4명의 기자들이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과정을 다큐멘터리처럼 담담하게 쫓으며 영상으로 보여줬다. 얼핏보면 기자들이 증인들을 만나 신..

HHhH

1942년 5월 27일, 나치 독일이 점령한 체코의 총독이었던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가 암살 공격을 받았다. 체코인 얀 쿠비시와 슬로바키아 사람인 요제프 가브치크의 공격을 받은 그는 그로부터 1주일 뒤인 6월4일 상처 감염 때문에 발생한 패혈증으로 숨졌다. [아버지가 음악가였던 라인하르트는 뛰어난 바이얼린 연주자였고 피아노도 잘 쳤으며 수준급 펜싱선수였다.] 프라하의 도살자, 금발의 짐승, 독일 제 3 제국에서 가장 위험한 사나이, 가는 목소리 때문에 염소 등으로 불렸던 하이드리히는 친위대 수장이었던 하인리히 히믈러는 물론이고 아돌프 히틀러가 가장 총애했던 인물이었다. 덕분에 그는 친위대(SS) 2인자는 물론이고 보안방첩대(SD)를 총괄하며 비밀경찰 게슈타포, 사법경찰 크리포를 통합한 제국보안부 책임자가 ..

2016.12.28

돈 크라이 마미

김용한 감독의 입봉작인 '돈 크라이 마미'(2012년)는 두 번 보기 힘든 작품이다. 성폭행을 당한 여고생이 비극적인 최후를 맞은 뒤 어머니가 대신 복수에 나서는 내용이다. 여고생이 불량 청소년들에게 시달림을 당한 뒤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이야기는 지켜보기 고통스러울 만큼 끔찍하다. 자극적인 노출이 없어도 지켜보기 힘들 만큼 상황 자체가 여고생에게 가혹하다. 감독이 문제 삼는 것은 그렇다고 피해자에 대한 확실한 구제나 보호가 제대로 되지 않는 점이다. 가해 청소년들이 미성년자여서 솜방망이 처벌에 그치는 것은 그렇다 쳐도 피해를 당한 여학생에 대한 확실한 보호가 없는 것은 우리 사회가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다. 피해자의 대한 보호와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 보니 성폭행을 당한 여고생은 다시 동일한 불량..

은막의 마에스트로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블루레이)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지휘자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구가한 사람이다. 그럴 수 있었던 비결은 방대한 음반을 남긴 것도 있지만 그 못지 않게 숱한 영상물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자신이 공연하거나 녹음하는 영상을 영화로 만들거나 비디오로 제작해 음반 못지 않게 많이 판매했다. 덕분에 그의 모습을 비디오나 DVD, 블루레이 또는 TV로 보면서 많은 사람들이 친숙하게 됐다. 게오르그 뷔볼트 감독이 만든 다큐멘터리 '은막의 마에스트로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Herbert von Karajan Maestro for the screen, 2008년)은 카라얀이 영상물에 집착한 이유를 다뤘다. 따라서 이 작품은 논란이 많은 카라얀의 생애나 인물을 다룬 다큐가 아닌 오로지 그가 영상물에 빠져든 ..

하드 데이즈 나이트

리차드 레스터 감독의 '하드 데이즈 나이트'(A Hard Day's Night, 1964년)는 대중음악사에 커다란 획을 그은 밴드인 비틀즈의 풋풋했던 시절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1964년에 흑백으로 촬영된 이 영화는 비틀즈의 실제 모습과 가상의 이야기가 적당히 섞인 영화다. 엄청난 팬덤을 일으킨 멤버들이 몰려드는 팬들을 피해 달아나는 장면으로 시작하는 영화는 이들이 방송 출연을 앞두고 벌이는 에피소드들을 다뤘다. 기자들과 인터뷰하며 말장난 하는 모습, 거리를 거닐며 벌이는 소동 등이 마치 악동들의 장난을 연상케 한다. 이야기가 재미있는 것은 아니지만 비틀즈의 젊은 시절 모습을 볼 수 있고, 'And I Love Her' 등 동명 타이틀 앨범에 수록된 주옥같은 노래들을 들을 수 있다. 특히 이들이 노..